아카데미

게시글 검색
펀딩에도 성별 격차가 있다.
마이펩 조회수:152 추천수:0 121.138.190.59
2018-09-14 11:15:03

전제조건 

BCG/Mass Challenge

글로벌 경영 전략 컨설팅회사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미국 보스턴에 기반을 둔 엑셀러레이터 네트워크 매스챌린지(MassChallenge)와 파트너십을 맺고, 스타트업 시장에서 창업자 성별에 따른 투자 유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격차와 그 원인, 해결방안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했다.
BCG는 전 세계 50개국에 90여개 오피스를 두고 있는 세계 3대 경영 전략 컨설팅 회사 중 하다. 매스챌린지는 2010년 보스턴에 설립된 엑셀러레이터로, 스타트업들에 멘토십, 업계 전문가 등 여러가지 자원을 연결해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스챌린지는 협력 스타트업에 직접 펀딩을 하거나 지분을 보유하지는 않는다. 특히 매스챌린지는 여성 창업가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 스타트업이 왜 좋은 투자처인가

남녀간 임금격차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히 입증돼 있다. 같은 직무에 대해 남성이 1달러를 벌 때 여성은 약 80센트를 번다. 이같은 격차는 투자에도 존재한다. BCG 조사에 따르면,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여성 창업가들이 남성 창업가에 비해 훨씬 더 적은-평균 100만 달러(약 11억원) 이상의 격차로- 규모의 투자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적에서 있어서는 전혀 다른 결과가 보인다. 여성이 창업한 스타트업의 매출이 남성이 창업한 회사에 비해 더 높게-투자 1달러당 2배 이상- 나타났다.  

이번 조사의 목적은 여성 창업 스타트업들이 남성 창업 스타트업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는 것이다. 데이터에 의하면 투자 유치에 있어서 확실한 격차가 드러났다. 또한 투자 현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투자자들 및 여성 창업가들과 인터뷰도 실시했다. 조사결과는 투자자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및 자금 유치를 고려하고 있는 여성 창업가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다.

과제를 제시하는 통계수치

스타트업 초기단계 투자에 성별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투자자들은 사업계획과 전망을 기반으로 투자 결정을 내린다. 그렇기에 성별이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간과하기 쉽다. 여성이 임원진에 더 많이 포진한 조직이 남성이 지배적인 회사보다 더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통계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성 기업은 남성 창업 기업 만큼의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투자 격차의 범위를 확인하기 위해 BCG는 엑셀러레이터인 매스챌린지가 제공한 데이터를 참고했다. 매스챌린지가 지원한 비즈니스-모든 유형과 지역의- 중 약 42%가 최소 한 명 이상의 여성 공동 창업자를 보유하고 있다. 점점 증가하는 여성 기업가들, 여성 기업가들에 제공되는 교육 및 지원, 확대되고 있는 여성 비즈니스 전문가 커뮤니티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매스챌린지는 여성 창업가들이 현재 어떻게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들의 성공을 위해 어떤 지원을 해야 할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BCG와 함께 본 조사를 실시했다.

5년 간 투자 및 매출 데이터를 검토하면서 남녀간 격차에 주목해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격차가 드러났다. (아래 보기 참조)

  •   여성이 창업하거나 공동창업한 기업의 투자금액은 평균 93만5000달러로 남성기업가가 창업한 기업이 받은 평균투자금액 210만 달러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   이런 격차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창업하거나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실제로 더 좋은 실적을 보여, 5년간 누적 매출 기준으로 66만2000달러 대비 73만 달러로 남성창업 기업에 비해 10% 더 좋은 성과를 보였다.
  •  투자된 1달러를 활용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매출 1달러로 창출했는가 하는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이 창업하거나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이 좋은 투자처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투자 1달러당, 여성 스타트업들은 78센트의 매출을 올린 반면, 남성 창업 스타트업은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31센트 수준의 매출을 올렸다.

창업가의 교육 수준이나 투자유치를 위한 피칭 수준 등 투자 금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은 배제했다. (아래 ‘데이터에 대한 좀 더 면밀한 분석’ 박스 참조) 이 결과는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사실상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다. 투자정보업체 피치북(PitchBook)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이후 여성창업기업은 벤처캐피탈(VC) 투자건의 4.4%만 차지하는 데 그쳤으며 전체 투자 자본 대비 모금 금액비중은 겨우 2%에 불과했다

...................................................

원문 링크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