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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펩 BSS 2호] 최근 들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 서비스를
도날드 조회수:265 추천수:2
2018-01-18 20:53:55

최근 들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 서비스를 이용하는 네티즌이 늘면서, 기업들이 취업을 위해 지원한 입사지원자들의 평판을 조사하기 위한 수단으로 개인 홈페이지와 블로그, SNS를 활용하고 있고 과거 인기 아이돌그룹 2PM 리더였던 박재범이 당시 연습생이었던 시절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남긴 짧은 글 때문에 팀을 탈퇴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이러한 사례는 온라인에서의 개인 평판 관리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들 합니다. 또한 온라인상 기업 평판 관리의 중요성은 하나은행의 대응 사례를 통해 잘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이 온라인에 올린 하나은행의 업무 처리에 대한 불만 글에, 고객의 불만을 조롱하는 듯한 댓글을 단것은 기업이 온라인에서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사례로 이런 경우 기업에 대한 부정 이미지가 확산되어 브랜드이미지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기업에서 평판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표들을 측정 관리해야 하며,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갖춰야 하는데, 실제 기업들에게 이런 상황은 녹록치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일부 기업이나 단체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기업평판 분석, 브랜드평판 분석(금융브랜드, 유통브랜드, 프랜차이즈브랜드, 패션브랜드, 전자브랜드, 교육브랜드, 상장기업 브랜드), 소비자평판 분석, 시장평판 분석을 진행하면서 기업의 중요한 성공요인이 된 평판에 대한 분석과 정보를 교류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귀사에서는 기존 업체와의 차별화 전략(STP)을 마련하여 진행하되, 고객과의 소통을 염두에 두신다면 성공 가능성은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오늘날 사회가 다원화되면서 소비자의 의식 수준이 높아졌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는 등 기업들은 이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해를 구해야 하는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인터넷 대중화 및 스마트폰 보급확산 등 환경이 변화되면서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빠른 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기업 평판 관리에 대한 큰 변화가 초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상품 및 기업에 부정적인 평판을 없애고 긍정적인 평판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온라인에 주목해야 하는데, 온라인 평판은 오프라인에서의 구전보다 탈시간·탈공간, 자유로운 정보 교환, 검색의 편의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훨씬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고, 기업에 대한 평판은 상품에 대한 호감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등 경쟁기업보다 우위를 갖는데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답니다. 즉, 평판은 전반적으로 기업의 전략적인 포지셔닝과 본질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으로 기업에서 리스크관리 부서가 있는 회사를 타겟으로 진행하는 것도 조금 더 시장에 런칭하는데 시간을 앞당길 것이고, 나아가 이런 회사의 교육도 접근해 볼 BM이고, 추가적으로 헤드헌팅 업계와의 전략적 교류도 한 번 고려하는 것이 향후 사업방향의 일부로 작용하실 것이라 사료됩니다.

건투를 빌며, 지속가능한 가치관 경영에 입각하시어 조직을 운영하시길 첨언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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